이병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 정책관
Keynote Speech | 14일(목) 10:00 - 10:30
디지털 심화시대의 메타버스 정책방향
디지털 심화 시대로 진입하는 우리의 상황과 최근 메타버스 산업 동향을 살펴보고,이에 대응하여 정부가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주요 정책과제 소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과(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책총괄과
· 서울대학교 행정학과 석사
임승옥
KETI
본부장
Special Session 1 | 14일(목) 10:30 - 11:00
메타버스와 디바이스
팬데믹 동안 급격히 관심을 받았던 메타버스 이슈가 일상으로 회복으로 세인들의 관심에서 다소 멀어지고 있던 상황에서 애플에서 비젼 프로 발표 이후 다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디바이스가 미치는 메타버스 산업의 중요도가 다시 인지되고 있음. 따라서 메타버스를 이네이블링하는 디바이스 동향과 기술에 대해서 발표한다.
•건국대학교 전자공학 박사
•현 KETI 정보통신미디어본부 본부장
•인공지능 윤리 표준화 포럼 운영위원장
•표준유공자 국무총리 표창
현)KETI 메타버스사업단 단장
진동환
한국 MS
상무
추선우
아이스테이징 아시아
대표
Special Session 2 | 14일(목) 11:00 - 11:30
교육 현장에서 3D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와 생성AI를 활용한 PBL 또는 사업화 사례(국내,해외)
1.메타버스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 Industry 사례
-교육industry 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효과
-메타버스에서 실행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국내 및 해외)
-가상 공간에서의 협업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생성AI와 결합한 혁신적 교육 모델 소개
2.메타버스 기반 교육의 사업화 및 전략
-교육적 아이디어를 시장에 적용하는 방법
-사업화 사례 (국내 및 해외)
-메타버스 교육의 미래 및 도전 과제
3.메타버스와 생성AI 기반 교육의 최근 동향
-기술 혁신을 통한 교육 발전의 가능성
-사업화 내용 및 예시
-교육에서 3D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과 생성AI의 중요성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원 석사 졸) / (마이크로소트 재직중,IBM, Unity, Oracle, Autodesk, VMware, HP, 아시아나 항공)
이준우
IITP
PM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1-1 | 14일(목) 13:00 - 13:30
메타버스 기술로드맵
- 국내외 메타버스 관련 산업 동향
- 메타버스 표준화 동향
- 메타버스 기술 로드맵
•1998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 석사
•1999 ~ 201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9 ~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PM
•2021 ~ 2022 4차 산업혁명위원회 디지털헬스케어 특별위원회
•2019 ~ 현재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이사
백명선
ETRI
책임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1-2 | 14일(목) 13:30 - 14:00
연합 디지털 트윈 개념 및 관련 동향
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의 객체 (사람, 사물, 공간)를 디지털로 복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모의실험을 수행하여, 현실세계의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최적화 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객체를 디지털로 전환하거나, 디지털 전환된 객체를 통한 예측적 모의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최신의 기술들이 요구된다. 최근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도시 단위의 대규모 디지털 트윈 구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단일한 디지털 트윈 기반으로 상기 도시 또는 국가 차원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거대 시스템의 디지털 트윈 구축 또는 복잡한 문제해결 및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다수개의 디지털 트윈들을 연합하여, 하나의 거대 규모 디지털 트윈처럼 운용할 수 있는 연합 디지털 트윈 기술이 필요하다. 본 발표는 상기 연합적인 디지털 트윈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약력]
- (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과학치안공공ICT연구센터 책임연구원
- (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인공지능전공 부교수
- 세종대학교 학사, 석사, 박사
조성균
ETRI
센터장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1-3 | 14일(목) 14:00 - 14:30
디지털 트윈 기반 농축산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동향
현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산성 증대와 운영 효율화를 위하여 디지털 트윈 기술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으나, 살아있는 생명체를 다루는 농축수산 분야에서는 기반 산업이 열악한 관계로 아직 본격적으로 도입 시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전통적 1차 산업으로 간주되던 농축수산 분야를 데이터 기반의 첨단 산업으로 바꾸기 위하여 디지털 트윈 활용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축사를 대상으로 디지털 공간에 가상의 축사를 구축하고, 현실-가상 축사 간의 연동을 통하여 사육 환경에 대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축사 운영 및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농축수산 분야를 대상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논의한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농축수산지능화연구센터장
- 다름슈타트 공과대학 컴퓨터공학 박사
- ITU-T SG13 라포쳐 (2011.09~2018.12)
- TTA 스마트 수산양식 프레임워크WG 부의장
홍상기
ETRI
책임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1-4 | 14일(목) 14:30 - 15:00
재난 및 안전 관리를 위한 디지털 트윈 기술
현실의 세계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상의 디지털 세계로 연결하여 분석, 모사하고, 현실세계의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는 융합기술로서 디지털 트윈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본 강연은 재난 및 안전관리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디지털 트윈에서 공간-사물-사람의 상호 협력 중심으로 핵심요소 기술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하여 고찰한다.
- (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안전지능화연구실 책임연구원
- (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
- 부산대학교 학사, 석사,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박사
구정식
GERI
센터장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1-1 | 14일(목) 13:00 - 13:30
XR디바이스 국내외 기술동향 및 XR디바이스 기술개발지원센터 소개
XR디바이스 구성부품 및 관련 기술과 관련한 이해와 디바이스 상용화 및 시장 창출을 위한 정부지원 정책 설명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공학박사, 동 석사, 동 학사 / 2015.2.1~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실감미디어연구센터 센터장/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2019, 2022년 실감콘텐츠 유공), 2019 경상북도지사 표창 경북과학기술진흥 유공 외
이재훈
대구TP
센터장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1-2 | 14일(목) 13:30 - 14:00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메타버스산업 육성전략과 추진방향
메타버스 개념과 이해, 서비스 개발 및 기술 확산을 위해 지역기반의 인재육성, 산업육성, 문화창출, 지역특화 서비스 개발방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역의 혁신자원과 주력산업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메타버스 활용 관점과 더불어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모델과 사례를 토대로 메타버스 플랫폼 강소기업 육성과 선도기술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메타버스산업의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간, 기관, 대학, 지자체 간의 협력방향 모색을 통해 메타버스 산업의 지역의 중핵산업으로 성장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 (재)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정책기획단 팀장 (2007. 4 ~ 2016. 12.)
- (재)대구테크노파크 스포츠첨단융합센터장(2017. 1. ~ 2022. 11.)
- (재)대구테크노파크 ICT산업본부 메타버스센터장(2022. 12. ~ 현재)
- 문화체육관광부, 2022년 스포츠분야 연구개발 예타기획외부위원(20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2017),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2017),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대전 최우수상(국무총리상, 2019)
강민성
제주TP
팀장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1-3 | 14일(목) 14:00 - 14:30
메타버스 도시 제주 서비스 개발
초광역(대구-제주-광주) 지역 연계 협력전략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이며, 제주지역 특화 관광명소와 메타버스를 결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3차원 공간 데이터를 구축하고 관광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제공할 예정
제주는 세계자연유산마을 보존과 활성화 및 세계지질공원인 우도마을에 대한 주요 명소 콘텐츠 및 서비스를 개발
- 제주테크노파크 ICT융합기획팀장
- 제주지식산업진흥원 선임연구원
-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 석사
강현욱
LG U+
책임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1-4 | 14일(목) 14:30 - 15:00
대학의 메타버스 도입 및 생태계 참여 방향
메타버스는 게임 , SNS, 교육 , 오피스 , 관광 등 다양한 형태로 시도되고 분야별로 성공한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더해 생성형 AI 가 도입되면서 메타버스 시장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어 빠르게 최적의 메타버스 플랫폼과 생태계를 만들고 참여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대학 교육은 메타버스가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분야 중 하나로 대학에서 어떻게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LG텔레콤 IMC / LG 유플러스 브랜드전략/ 홈 IOT사업 / 유플러스 메타버스 (Uverse) 사업담당 / 독일 IBA Award Steve 상(광고)/ LG 그룹 혁신 Award (IoT 사업)
문보창
GIST
교수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2-1 | 14일(목) 15:30 - 16:00
실사 메타버스를 위한 고품질 렌더링 기술
실사 품질의 메타버스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기술 중 하나는 가상 물체 및 공간을 실제 있는 것처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고품질 가시화 기술이다. 다양한 가시화 기술이 이미 존재하지만, 현존하는 가장 고품질의 가시화는 가상 공간에서 빛의 경로 시뮬레이션을 정확하게 해주는 경로 추적법이다. 본 발표에서는 고품질 렌더링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경로 추적법의 개요 및 한계, 그리고 최신 최적화 기법 및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약력]
- 2016.09 – 현재: 광주과학기술원 융합기술학제학부 조/부교수
- 2014.11 – 2016.07: 디즈니 연구소 Postdoc
- 2008.02 - 2014.08: KAIST 전산학 석사/박사
황이환
광운대
교수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2-2 | 14일(목) 16:00 - 16:30
홀로그램 기술로 구현하는 증강현실의 시각적 혁신
현재, 증강현실 기술은 메타버스현실을 구현하는 주목할만한 장치로 인식되고 있지만,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아직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홀로그램 기술이 등장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 이 강연은 홀로그램 기술을 통해 증강현실이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고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홀로그램 기술은 현실과 가상이 융합되어 시각적 체험을 혁신적으로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기술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으로 인해 참여자들은 홀로그램 기술이 증강현실 분야에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시각적 혁신과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현)광운대학교 실감융합콘텐츠학과 조교수
(전)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홀로그램 강사
(전)시립노원청소년미래진로센터 홀로그램 강사
(전)한국전자기술연구원 홀로그램센터 연구원
광운대학교 디스플레이공학 박사
심재영
UNIST
교수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2-3 | 14일(목) 16:30 - 17:00
실감형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2차원 및 3차원 영상의 유리 반사 왜곡 제거
실감나는 메타버스 공간 구현을 위하여 실세계의 3차원 장면을 왜곡없이 재현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그러나 실세계 장면에 유리 구조물이 존재하는 경우 촬영한 영상에 반사 장면이 나타나는 왜곡이 발생한다. 아울러 실세계를 촬영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에서는 실제로 존재하는 않는 왜곡된 가상의 점들이 생성되는 문제가 존재한다. 본 발표에서는 유리 구조물을 포함하는 실세계 장면에서 반사 왜곡 없이 온전하게 시각정보를 재현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360° 컬러 영상 내에서 반사 장면이 포함된 영역을 예측하여 이를 기반으로 반사 왜곡을 제거하는 제로 샷(zero-shot) 학습 기법을 소개한다.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유리 면을 예측하고, 빛의 반사 경로를 추적하여 가상의 포인트를 검출하고 제거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 학장, UNIST 정보바이오융합대학 (現)
- 대학원장, UNIST 인공지능대학원 (現)
- 사업단장, UNIST AI혁신파크 사업단 (現)
- 교수, UNIST 전기전자공학과 (現)
- 방문연구원, UCSD (2020-2021)
- 전문연구원, 삼성종합기술원 (2005-2009)
- 박사,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 (2005)
강진규
공간의파티
대표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2-1 | 14일(목) 15:30 - 16:00
웹 기반 디지털 트윈의 동향과 전망
메타버스에 대한 산업적 적용 측면에서 디지털 트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초기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디지털 트윈이 주도적으로 시장을 개척하였다면, 최근에는 WebXR, WebGPU 등의 웹에서 지원되는 기능과 성능의 발전으로 웹 기반 디지털 트윈이 부상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디지털 트윈에 대한 동향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 현 ㈜공간의파티 대표
● 전 세종대학교 건축설계 강사
● 전 성균관대학교 서피스학과 겸임교수
● 전 Shape Architecture Practice & Research (UAE) 근무
● University of Pennsylvania 건축 석사
●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학사
이지윤
오아시스 스튜디오
대표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2-2 | 14일(목) 16:00 - 16:30
Creating Tomorrow: 기술과 콘텐츠 어떻게 조화롭게 만들것인가?
하이퍼리얼리즘의 초실감 메타버스 월드의 기초 생태계와 디지털 기반의 VFX 파이프라인 안정된 구축과 그연결과 확장의 미래가상세계.
현재 OASYS studio 대표 CEO
2009 - 2022
-LOCUS, CCO 부사장
-SK INDEPENDENCE, 수석실장
-SEOUL VISION 3D CGI 팀장
-MEDIART 3D CGI
정보라
EBS
차장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2-3 | 14일(목) 16:30 - 17:00
메타버스와 AI의 융합, 그리고 지속가능한 메타버스의 미래
코로나19가 앞당긴 새로운 가상세계, 메타버스.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많아지고 메타버스 기술의 필요성 부각되면서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다. 이렇게 인터넷의 판을 뒤집을 것처럼 열풍을 몰고 왔던 메타버스는 현재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며 그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최신 기술과 공존하며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Generative AI, 디지털트윈, 빅데이터와 융합하며 다시 성장해 나가는 메타버스의 형태와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를 구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EBS 방송 콘텐츠 제작‧송출시스템 기획‧구축
• EBS OTT 콘텐츠 배포시스템 기획‧구축
• EBS 교육메타버스서비스 ‘위캔버스’ 기획‧구축 中
• 정보통신기술사
조익환
SKT
담당
Special Session 3 | 15일(금) 10:00 - 10:30
생성형 AI와 Metaverse의 관계 전망
코로나 판데믹과 함께 주목받았던 metaverse의 성장세가 주춤한 사이 2023년의 생성형 AI(Generative AI)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두 분야의 미래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오가는 시간이 이어지고 있다. 생성형 AI는 Metaverse의 성장을 누르고 종말로 이끌것인가? 아니면 생성형 AI와 Metaverse가 만나 두 분야 모두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것인가? 본 강연에서는 Metaverse 와 생성형 AI의 상호 연관관계와 향후 서로 어떠한 미래를 맞이하게 될지 ifland 서비스를 만들어 가는 입장으로 의견의 공유해보고자 한다.
SK텔레콤 Metaverse CO Metaverse 개발담당 임원(2021.02~)
SK텔레콤 MNO사업부 5GX 서비스 개발담당 임원(2019.12~)
SK텔레콤 MNO사업부 5GX 서비스 개발팀장(2019.04~)
SK텔레콤 AR/VR 개발팀장(2018.12~)
SK텔레콤 AR/VR 플랫폼/기술 개발 파트장(2015.03~)
삼성전자 DMC연구소/무선사업부 책임연구원(2008.03~)
이정익
ETRI
연구소장
Special Session 4 | 15일(금) 10:30 - 11:00
초실감 메타버스로의 발전
미래의 메타버스는 가상과 실상이 공존하면서 또한 구분하기 어려운 실사 수준 입체영상 기반의 초실감 메타버스로의 발전이 예상된다. 평면영상에서 라이트필드, 홀로그램 등의 입체영상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입체영상 획득/생성, 송수신/합성, 재현/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콘텐츠, 디바이스 기술이 서로 연계되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입체영상 기반의 초실감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기술요소와 이들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 첨단전략기술조정위원회 디스플레이소위원회 위원장
- (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ICT융합전문위원회 위원
-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수석협동부회장
- 한국과학기술원 화학과 학사, 석사, 박사
김원태
한국기술교육대
교수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3-1 | 15일(금) 11:00 - 11:30
산업형 메타버스 플랫폼 요구사항 및 아키텍쳐
본 강좌는 메타버스의 정의에 입각한 메타버스 발전로드맵을 기존 서비스들에 대한 광범위한 체계적 분석과 분류, 그리고 미래 메타버스 형상에 대한 조망을 통해 객관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공학적 방법론에 근거한 산업형 메타버스의 사용자 요구사항들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들을 정의한다. 특히, 산업형 메타버스에서 실세계 제조 현장과 가상공간 간 정밀 융합을 위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한 5대 진화단계별 산업형 메타버스 플랫폼 아키텍쳐와 레퍼런스 모델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MSF(Metaverse Standards Forum) 등 국제표준화 단체에서 추진 중인 메타버스 표준화 활동에 대한 현주소를 조망한다.
[약력]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2015.9~현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2005.3~2015.8)
- ㈜로스틱테크놀로지 기술이사(2001.1~2005.2)
- 2022.12 ~ 현재: 메타버스미래포럼 표준분과장
[학회활동]
- 2019.1 ~ 현재: 한국통신학회 이사
- 2018.1 ~ 현재: 한국전기전자학회 이사
- 2018.1 ~ 현재: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편집위원
이승용
포항공대
교수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3-2 | 15일(금) 11:30 - 12:00
실세계 메타버스를 위한 3D 모델 복원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실세계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서는 실세계의 주요 구성요소인 공간과 인간을 3D 모델로 복원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발표에서는 메타버스 환경을 위한 실내 공간의 모델 복원, 메타버스 아바타를 위한 얼굴 및 인체 모델 복원 등에 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소개되는 기법들은 입력 영상과 깊이 정보로부터 다양한 플랫폼에서 직접 렌더링 될 수 있는 3D 메쉬 모델을 생성한다. 이러한 기법들은 실세계 메타버스의 효과적인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
[약력]
- (현) 포항광과대학교 교수
- (전)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회장
- (전) Adobe Research, MPI Informatik 방문 교수
-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 학사, KAIST 전산학과 석사, 박사
김광집
서울예술대
교수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3-3 | 15일(금) 12:00 - 12:30
버추얼 휴먼의 활용 사례와 전망
최근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메타버스(Metaverse)가 확산되며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에 관심이 함께 높아지고 있다. 버추얼 휴먼은 시공간과 표현의 제약이 없고,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조건을 수용할 수 있으며, 각종 스캔들로부터 자유롭기에 실제 모델이나 연예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적어 다양한 산업과 다수의 기업에서 버추얼 휴먼을 제작하고자 하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버추얼 휴먼의 동향과 활용되는 기술들을 살펴보고 산업에서의 활용 사례와 전망에 대해 논의한다.
서울예술대학교 영상학부 교수
㈜스튜디오메타케이 대표이사
(전) 샌프란시스코주립대 외래교수
(전) 뉴욕시립대 외래교수
(전) 미국 Digitrove,Inc 부사장/VFX프로듀서
: ‘지아이죠’, ‘와치멘’ 외 다수의 헐리우드 영화 제작 참여
2019 과학정보통신기술부 장관상
김광진
CEMWARE
대표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3-1 | 15일(금) 11:00 - 11:30
교육 메타버스 한계와 도전
초중고 공교육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한계와 제약조건을 알아보고, 그럼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실감나는 교육을 하기 위한 도전 과제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수학, 과학, 예술 분야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인 스팀업 아카데미의 개발 과정을 소개한다.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학사, 석사 셈웨어 대표이사(2009~)
이동훈
KAI
팀장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3-2 | 15일(금) 11:30 - 12:00
메타버스를 접목한 훈련용 시뮬레이터 체계의 변화와 발전
가상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의 확산에 힘입어 훈련체계(Training System)를 위한 각종 매체의 개념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그 중 훈련용 시뮬레이터는 태생적으로 실세계의 효과적인 가상화가 주 목적이었고, 새로운 IT 기술도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메타버스와 디지털트윈의 고도화 흐름속에서 훈련 매체(Training Media)는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지 개발 사례 등의 소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공학석사, 전자공학 로보틱스 전공
T-50/TA-50/FA-50 훈련체계 체계개발 및 수출사업 담당
미공군 APT사업 T-50A 캠페인 GBTS 담당
現) KF-21 체계개발사업 훈련체계 개발 총괄
現) KAI 교육훈련용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기술 R&D 주관
이승욱
LIG넥스원
수석
Session 2 : 메타버스 비즈니스 B3-3 | 15일(금) 12:00 - 12:30
국방 메타버스 적용 사례 및 응용 방안
국방분야에서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군사훈련 및 시뮬레이션, 군수품 개발 및 테스트, 분석 및 지휘관리 등을 가상공간에서 수행합니다. 위험한 군사작전을 안전하게 시뮬레이션하고, 실제 작전에서 사용한 무기와 장비등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를 기술을 활용하여 군수정보 수집 및 분석, 군수지원 및 로지스틱스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체계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국방 분야 메타버스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합니다.
LIG넥스원 IPS연구소 수석연구원
무기체계 신뢰도, 체계지원분석
통합체계지원 IPS 요소 개발
김태현
KETI
박사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4-1 | 15일(금) 13:30 - 14:00
메타버스 실감 콘텐츠 제작을 위한 Neural Radiance Fields 이해 및 응용
Neural Radiance Fields (NeRF)는 입력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점의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이며, 높은 수준의 생성 성능과 폭넓은 활용 가능성으로 인해 괄목할만한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NeRF의 기본적인 동작 방식을 소개하고, 메타버스 실감 콘텐츠 제작 관점에서 최신 방법론을 소개한다.
- 연세대학교 공학박사
- 現)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 前) LG전자 CTO부문 선임연구원
- 국무총리賞, 2016 국제 로봇 콘테스트
- 산업통상자원부장관賞, 2015 국제 로봇 콘테스트
정석우
KETI
박사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4-2 | 15일(금) 14:00 - 14:30
메타버스 콘텐츠 생성을 위한 공간 복원 기술
메타버스 콘텐츠 생성을 위해 공간을 복원하는데에는 다양한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획득하고 3D 공간을 재구성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3D 공간 복원 기술의 동향과 연구 개발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개발한 센서 융합을 이용한 공간 복원 및 사용자 위치 추적 기술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학석박
이경택
KETI
센터장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4-3 | 15일(금) 14:30 - 15:00
메타버스 기술 동향 및 산업적용 현황
메타버스를 위한 핵심 기술의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최근 제조, 물류, 모빌리티 등 여러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현황과 미래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
-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공학박사
- 미국 카네기멜론대학 Computer Science, Visiting Researcher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콘텐츠응용연구센터 센터장
- 산업기술진흥유공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장주용
광운대
교수
Session 2 : 메타버스 비지니스 T5-1 | 15일(금) 13:30 - 14:00
실감 아바타 생성 기술 최신 동향
사용자의 아바타를 생성하는 기술은 메타버스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본 발표에서는 특별히 얼굴 아바타 생성에 초점을 맞춰 최신 기술 동향을 설명한다.
- (현) 광운대 전자통신공학과 교수
- 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 삼성전자 책임연구원
-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 박사
-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학사
권순철
광운대
교수
Session 2 : 메타버스 비지니스 T5-2 | 15일(금) 14:00 - 14:30
공간컴퓨팅 요소기술 탐색
23년 6월 애플의 연례 개발자 회의(WWDC)에서 애플의 첫 확장현실(extended Reality·XR)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되었다. 애플 팀 쿡 CEO는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 시대를 열 것”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였다. 공간컴퓨팅은 물리적 세계의 3차원 공간과 상호작용을 위한 입력, 처리, 표현할 수 있는 컴퓨팅 체계를 의미한다. 본 강연에서는 주목해야 할 공간컴퓨팅 요소기술을 탐색해본다. 구체적으로 ① 물리적인 3차원 현실 세계 이해, ② 표현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그리고 ③ 3차원 표현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메타버스학회 이사
ICT첨단기술학회 감사
광운대학교 조교수, 부교수
광운대학교 공간컴퓨팅연구실 지도교수
이민식
한양대
교수
Session 2 : 메타버스 비지니스 T5-3 | 15일(금) 14:30 - 15:00
사실적인 3차원 환경 복원을 위한 Neural Radiance Field의 원리 및 발전 현황
Neural Radiance Fields for Realistic 3D Environment Reconstruction: Principles and Recent Advances
서울대학교 학사(2006), 박사(2012), 서울대학교 박사후연구원(2012-2013),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BK조교수(2014), 현 한양대학교 ERICA 교수
강정원
ETRI
실장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6-1 | 15일(금) 15:30 - 16:00
메타버스를 위한 실사 입체비디오 압축 기술 동향
MPEG에서는 라이트필드비디오, 포인트클라우드, 메쉬등 다양한 실사 입체비디오를 위한 압축 표준화가 진행중에 있다. 본 발표에서는 MPEG에서 진행중인 실사 입체비디오 압축 표준화에 대해 살펴본다.
주요 학력
- ‘96.09~’03.08: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ECE, 박사
- ‘93.03~‘95.02: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석사
- ‘89.02~’93.02: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학사
주요 약력
- ‘03.10~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실장
이승욱
ETRI
책임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6-2 | 15일(금) 16:00 - 16:30
디지털 콘텐츠와 생성형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
ChatGPT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으로 생성형 AI 연구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를 예측하는 것은 기술 발전의 빠른 흐름을 감안하면 매우 어렵다. 데이터 증가, GPU의 발전으로 인한 컴퓨팅 파워 증가 등은 생성형 AI 기술 발전을 가속화 한다.
본 발표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관련 분야에서 생성형 AI 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생성형 AI의 미래 전망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특정 요청에 따라 결과물을 창출하는 인공지능'으로 정의되며, 디지털 콘텐츠 측면에서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다룰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가 어떻게 생성될 수 있는지를 GAN, VAE, Diffusion, Transformer 등의 기술을 요약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학력]
- 1999.02 홍익대학교 전파공학과 B.S.
- 2001.02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M.S.
[경력]
- 2001.02 ~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 DRM, e-Learing, 다시점 영상 복원, 3D 프린팅 과제 연구원
- 인공지능 기반 3D 캐릭터 생성,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휴먼의 실감 가시화 과제 연구책임자
[주요연구 및 관심분야]
⦁컴퓨터 그래픽, 컴뷰터 비전, 인공지능, 영상/그래픽 데이터 압축 및 복원
[표준화 실적]
- 국제표준 다수 편집 및 표준 인증 완료 (ISO/IEC 14496-16/25, MPEG-V 3D 프린팅, OMA-3DCAPI, IEEE 3079.3 등)
- 2008.04 ~ 2016.12: ISC/IEC 14496-16 (AFX) Editor (정적 메쉬 압축 및 3D 프린팅 파일 포맷)
- 2009.07 ~ 2010.04: ISC/IEC 14496-25 (3DGCM) Editor
- 2011.03 ~ 2013.12: ISC/IEC 23002-4 (MTL) Editor
- 2016.02 ~ 2018.02.28: ISO/IEC 23005 (MPEG-V) Editior 및 AHG 의장
- 2016.10 ~ 2018.02.28: OMA DWAPI Editor
- 2018.10 ~ 2020.12: OMA 3DCAPI Editor 및 CD그룹 부의장
- 2021.07 ~ IEEE 3079.3 Editor
변춘원
ETRI
실장
Session 1 : 메타버스 기술 T6-3 | 15일(금) 16:30 - 17:00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디스플레이 및 디바이스 기술동향과 전망
WWDC 2023에서 Apple Vision Pro가 발표되면서, 전세계는 다시 한번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삶에 대한 큰 기대감을 갖게 되었다. 기존 대비 혁신적으로 개선된 시각, 청각, 공간인지 및 인터랙션 기능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도 함께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플답지 않게 초도물량을 100만대 정도로 책정하고, 이마저도 최근에는 40만대 내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더 우세해지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예상보다 더디게 다가오고 있는 메타버스 시대의 원인과 전망에 대해, 디스플레이와 디바이스 관점에서 진단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보편적인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해서는 어떤 이슈들이 해결되어야 하는지 전망해보고자 한다.
2002년 2월 한양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졸업 (공학사)
2007년 2월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졸업 (공학석사)
2013년 8월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실감디스플레이연구실, 실장
2020년 10월 제 11회 디스플레이의 날 산자부 장관 표창
2021년 1월 ~ 현재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기획이사
전지혜
스탠스
대표
Session 2 : 메타버스 비지니스 B4-1 | 15일(금) 15:30 - 16:00
산업 현장 전주기를 관리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 산업 현장 적용 및 실증
설계, 시공, 시공 후 유지보수까지...
산업 현장 내 전체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의 기술 적용 및 실증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학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학박사
(경력)
(현) (주)스탠스 대표이사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 이사
(전) (주)하이트론씨스템즈 선임연구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연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디지털트윈/비대면 분야 기획위원
김재승
모빌테크
대표
Session 2 : 메타버스 비지니스 B4-2 | 15일(금) 16:00 - 16:30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위한 디지털 트윈 제작 기술
메타버스 서비스는 가상 세계를 타겟으로 하기도 하지만, 최근 실세계를 타겟으로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들이 AR/VR, MR등을 통해서 생겨나고 있음. 실세계를 메타버스에서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디지털 트윈 데이터 제작 기술에 대해서 소개함. 라이다 융복합 센서를 활용하여 공간을 스캐닝하고 3차원 모델링화 하는 기술 및 활용 사례에 대해서 소개함
-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박사 수료
- 주식회사 모빌테크 대표이사
-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미래포럼 위원
- 서울경제진흥원 서울테크밋업 협의체 위원장
박영섭
이노시뮬레이션
이사
Session 2 : 메타버스 비지니스 B4-3 | 15일(금) 16:30 - 17:00
메타버스 환경에서 협업 시뮬레이션 핵심기술
메타버스 환경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진행하는 협업 시뮬레이션은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를 융합시켜 강화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실험하며 핵심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現 ㈜이노시뮬레이션 메타버스 사업본부 본부장
- 前 중앙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구교수(중앙대학교 공학박사)
- XR 및 메타버스 분야 응용 SW 개발 경력 19년